굳돌의 블로그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공략] 0. Create 모드 소개 본문
머리말
(모드에 대한 설명만을 필요로 하신다면 머리말은 넘기셔도 좋습니다.)
오랜만에 Create 모드 공략글로 다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처음 공략글을 썼을 때와 다르게 지금은 Create 모드에 대한 게임 내부 도움말 기능이나 공략글/영상이 꽤 많아진 것 같네요. (영어를 잘 하신다면 Create Wiki (https://create.fandom.com/wiki/Create_Mod_Wiki)를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략글을 굳이 다시 쓰게 된 것은 크게 세 가지 이유에서 입니다.
- 한동안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하지 않았기에, 그동안 바뀐 점들을 개인적으로 정리하기 위함
- 새로 유입되는 마인크래프트 모드 뉴비들을 돕기 위함
-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팁이나 구체적인 수치 등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이러한 이유에서 글을 시작하였기에 다른 공략글이나 게임 내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정보의 경우 굳이 스크린샷까지 첨부해 가며 설명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하나하나 설명하지 않는 것은 꼭 이런 이유에서만은 아니고 개인적으로도 바쁘기 때문도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모드 설치나 포지 설치와 같은 내용에 대해서도 일단은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과연 이 공략글 시리즈는 끝이 나기는 할지, 끝난다면 언제 끝날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제 공략글이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마인크래프트 모드 플레이를 통해서만 누릴 수 있는 재미에 대해 충분히 전달할 수 있기를 바라며 머리말을 마칩니다.
Create 모드 소개
이 글을 찾아오셨다면 아마 이 모드에 대해 어느 정도 아시고 오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자료에 따라서는 Create모드를 공업모드로 번역하기도 하는 것 같긴 합니다만 여기서는 Create 모드라는 표현을 사용하겠습니다.)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2년 전 영상 하나를 첨부합니다.
Curseforge(마인크래프트를 비롯한 몇몇 게임들의 모드 및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사이트의 Create 모드 소개글을 요약해서 인용해 보자면, Create모드는 "미적인 자동화"와 "건축을 위한 블록", "건축을 도와줄 도구"를 제공하는 모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차와 같은 탈 것이나 움직이는 플랫폼을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도 Create의 중요한 테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건축 블록이나 탈 것, 혹은 움직이는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점은 복잡한 걸 싫어하는 분들도 흥미로우실 겁니다. 일단 멋져 보이기도 하고, 이걸 가지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으니 말이죠. 그렇다면 "미적인 자동화"는 어떨까요? 마인크래프트를 건축 게임이나 낚시하는 힐링게임으로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이 단어에 거부감이 드실지도 모르겠네요. 일단 제가 생각하는 Create가 제공하는 "미적인 자동화"의 매력 포인트는 이렇습니다.
- 서바이벌 모드로 스스로 도전과제를 만들고 그것을 깨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 지루한 건축 재료 수급이나 힘든 도전과제 달성을 좀 더 쉽게 달성할 수 있다는 점
- 복잡한 기계 장치를 설계하여 특정 목적을 완수하는 것을 즐기는 분들에게 -- 단순한 기어, 피스톤 등의 조합으로 복잡한 다양한 장치를 만들 수 있다는 점
- '미적인' 자동화라는 측면에서 -- 다른 기계 모드들에 비해 그 원리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공학적인 측면에서) 아름다운 장치들을 만들 수 있다는 점 (기계식 시계의 장치가 돌아가는 것을 보는 것과 같은 즐거움)
- 멀티 플레이를 즐기는 분들에게 -- 서바이벌 모드의 지루한 재료 수급 등을 스킵하고, 건축이나 게임 내 교류와 같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
- '자동화'라는 측면에서 -- 알아서 아이템이 쌓이는 것을 보며 느끼는 일종의 만족감 혹은 정복감
미적인 측면에서 한 마디 덧붙이지만, 기존의 여러 모드들과 다르게 Create 모드는 (정육면체 블록 하나 혹은 몇 개를 이어서 만드는 밋밋한 전기 기계를 추가하는 것이 아닌) 그 원리를 눈으로 이해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지만, 동시에 복잡한 모델링을 가진 블록을 추가합니다. 비교를 위해 10년 전 모드 공략글 속 스크린샷을 가져와봤습니다.
또한, 현실의 기계 장치는 그 원리가 매우 복잡하지만, Create 모드는 그 정도는 아니라는 점도 매력 포인트죠. 현실의 기계장치는 장치에 걸리는 스트레스를 계산하기 위해 복잡한 수치 모델과 이를 계산할 컴퓨터 등이 필요하지만, Create 모드에서는 (회전 속력) × (각 장치 고유의 스트레스값)으로 스트레스 값이 정해지고, 시스템이 감당가능한 스트레스 아래로는 정상 작동하고 넘으면 시스템 전체가 멈추는 식으로 간단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다음 글에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게임 내에서 도움을 얻는 방법
Create 모드는 게임 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도움을 제공합니다. 그 방식들만 잘 알고 계셔도 모드를 즐기시는 데 무리가 없을 정도죠. 먼저 다른 모드들과 같이 '도전과제 (Advancements)'를 이용해서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배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원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모든 도전과제를 다 달성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모드 여러 개를 하나로 묶은 모드팩 플레이를 즐기신다면, 모드팩 내에서 제공하는 퀘스트들을 하나씩 따라가는 게 더 유익할 수 있습니다. (모드팩과 FTB퀘스트 등과 관련된 내용은 여기서 다루진 않겠습니다)
또한 'Ponder'라는 Create 자체 도움말 기능도 있습니다. 각 게임 메뉴 (위 왼쪽 스크린샷)에서 고글 모양을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 중 (아래 왼쪽 스크린샷) Ponder Index를 클릭하면 각 주제별로 어떻게 장치들이 작동하는지를 그래픽으로 명료하게 설명해 줍니다. (참고로 아래 물레방아 스크린샷은 과거 자료를 재탕한 거라 현재 버전과는 다릅니다)
게임 플레이 도중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먼저 아이템 툴팁 내에서 도움을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보이는 정보도 많지만, Shift키를 눌렀을 때 정보를 더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W키를 꾹 눌러서 Ponder화면으로 넘어가는 기능이 있는 아이템들도 많습니다. (설정에 따라 키는 다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돌아가고 있는 기계장치에 대한 정보는 블록을 가리키는 경우에도 제한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고글을 착용하여 더 구체적인 작동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도 재탕입니다만 최신 버전도 비슷할 겁니다)
참고로 마인크래프트 모드 플레이를 해보신 분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각 아이템을 만드는 방법의 경우 JEI라는 모드를 이용해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마 자세히 설명하신 분이 있을 거라 생략하겠습니다. 없다면 나중에 시간이 될 때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음 글부터는 본격적으로 Create의 시스템들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공략글 작성 중 사용한 마인크래프트, 포지, Create 모드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Reference
- Create 모드 Curseforge 사이트 (https://www.curseforge.com/minecraft/mc-mods/create)
- 과거 작성했던 Create 모드 공략글 (https://stdcraft.tistory.com/entry/%EB%A7%88%EC%9D%B8%ED%81%AC%EB%9E%98%ED%94%84%ED%8A%B8-%EB%AA%A8%EB%93%9CCreate-050-0-Create-%EB%AA%A8%EB%93%9C-%EC%86%8C%EA%B0%9C)
- 10년 전 빌드크래프트 공략글 (https://stdcraft.tistory.com/entry/BuildCraft-5-%EB%B9%8C%EB%93%9C%ED%81%AC%EB%9E%98%ED%94%84%ED%8A%B8%EC%9D%98-%EC%BF%BC%EB%A6%AC%ED%8C%8C%EC%9D%B4%ED%94%84-%EA%B7%80%EC%B0%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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