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돌의 블로그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공략] 1. Create 모드 기본기 쌓기 + 건축 관련 본문
목차
※마인크래프트 기본 아이템을 제외하고는 영어 버전 기준으로 아이템 이름을 적어두었습니다. 이 글에 생략된 정보는 대부분 Create Wiki [영어] (https://create.fandom.com/wiki/Create_Mod_Wiki)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추가되는 광물들
Zinc(아연)이 추가됩니다. Brass의 재료로 주로 쓰이게 될 겁니다. 광물 광맥 사이즈는 기본이 12이며, (석탄이 17, 레드스톤이 8), 등장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희귀한 건 아니지만 초반에는 보일 때마다 캐 두지 않으면 부족할 정도입니다. 확률 등은 모드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광물이 추가되는 것은 아니지만 안산암이 자주 재료로 쓰이기에 생각날 때마다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상호작용 방식 및 자주 쓰이는 도구들
Create의 여러 장치들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그래서 설명이 보통 필요없을 정도인데요, 가끔은 블록 하나에 여러 기능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Create 초기 버전에서는 보통 렌치를 통해 설정했었는데요, 최신 버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블록 가운데에 포커스를 둔 뒤 계속 우클릭을 누른 상태에서 모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Ponder 화면이나 Tooltip에 잘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추가로 기본적으로 많이 쓰는 도구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Wrench, Engineer's Goggle이 기본으로 쓰이고, Toolbox나 Crafting grid도 유용합니다. 설명은 인게임 내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만, 간단하게 영어 설명이 담긴 스크린샷도 첨부해 봅니다. 메모장으로 쓸 수 있는 Clipboard도 있습니다. 설치도 가능하고, 도구로 사용해서 필터 등 설정을 복붙하기 위해 쓸 수도 있습니다.
Stress(스트레스/피로도)와 Speed(속력)
이 부분은 중요한 내용이지만 다시 정리하기가 귀찮아 예전에 올렸던 글을 가져와 수정했습니다. 스크린샷은 다시 찍었습니다.
Create에서는 Stress Capacity(피로도 용량) / Stress Impact(피로도 부하)라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각 고정되어 있는 기계 장치들은 크게 동력을 만드는 기능, 전달하는 기능, 이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Water Wheel의 경우 동력을 만드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동력은 Stress Capacity라는 이름으로 수치화됩니다. 반대로 Crushing Wheel의 경우 동력을 이용하는 역할인데요, 이러한 장치들은 Stress Impact 수치를 가져서 연결된 기계 네트워크에 Stress를 줍니다.
자세한 수치는 엔지니어의 고글 아이템을 착용하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계 네트워크라는 말을 했는데요, 톱니바퀴와 벨트 등으로 연결된 하나의 기계 네트워크는 하나의 Stress Capacity를 공유하고, 네트워크의 Stress Capacity는 각 동력을 만드는 장치의 Stress Capacity를 다 더한 값으로 구해집니다. Stressometer 장치를 연결하고 고글을 끼면 네트워크의 Stress Capacity와 Stress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기계 네트워크의 전체 Stress Impact가 Capacity보다 커지게 되면 시스템 전체가 멈추게 됩니다. 그렇기에 충분한 동력원을 공급하는 것이 언제나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기계 장치가 돌아가는 속도(속도에는 방향이 포함됩니다)도 중요합니다. RPM (분당 회전수) 단위로 표시되는 회전 속도는 일단 겉으로 보이는 속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동력을 만들거나 이용하는 장치 대부분 장치의 Stress Capacity 혹은 Stress Impact가 동작하는 회전 속도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속도는 Speedometer를 연결하고 고글을 장착한 상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최소한의 회전 속도를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작동하지 않는 기계도 있습니다. 최소 회전 속도가 없더라도 빠른 회전은 보통 기계가 작동하는 속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작동 속도와 관련이 없더라도 회전 속도는 피스톤이 움직이는 속도가 벨트가 움직이는 속도와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정교한 타이밍이 필요한 작업에서는 섬세하게 조절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회전 속도가 다른 두 개의 기계 네트워크를 연결하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현실과는 다르게 즉시 설치한 장치가 부서지면서 연결을 막습니다. 불가능한 방향으로 기어를 돌리려고 해도 (서로 맞물린 3개의 기어 등) 비슷한 일이 발생합니다. 다만 이를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는데요, Encased Chain Drive로 연결하면 속력이 달라도 회전방향만 같으면 연결이 가능합니다. 물론 동력 발생원의 속도가 이렇게 해서 늘어났다고 해서 스트레스 용량자체가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쓰실 일은 별로 없으시겠지만 speedometer나 stressometer는 레드스톤 비교기를 통해서도 신호를 출력합니다. 출력되는 신호는 스트레스의 경우 (네트워크 전체의 스트레스) / (네트워크 최대 스트레스 용량)에 비례합니다. (소수점을 없애기 위해서 값을 올려줍니다)
회전 속도의 경우 medium (기본 30 RPM), fast (기본 100 RPM), max (기본 256 RPM)으로 나눠서 세 지점이 0.45, 0.75, 1.125가 되도록 선형적으로 근사하에 값을 얻은 뒤, 이 값에 14를 곱하고 값을 0과 15 사이로 제한시킨 뒤, 값을 올려서 값을 얻습니다. 예를 들어, 1 PRM의 경우 1/30*0.45*14 = 0.21이므로 올려서 레드스톤 신호가 1이고, 60 RPM은 ((60–30)/(100–30)×(0.75–0.45) + 0.45) ×14 = 8.1이므로 9가 출력되며, 204 RPM은 [(204–100)/(256–100)×(1.125–0.75) + 0.75] × 14 = 14 이므로, 14만큼의 신호가 출력됩니다.
아이템 가공 방식들
Create에는 다양한 아이템 가공 방식들이 추가되는데요, 여기에 대해 한 번에 정리된 자료가 별로 없는 듯 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건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아시게 되긴 하겠지만, 대략적으로 어떤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저 Encased Fan으로 가공하는 방식입니다. Blasting 레시피에는 Furnace (광물, 돌 관련 레시피) 혹은 Blast Furnace 레시피가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Smoking 레시피에는 Campfire 혹은 Furnace (음식 관련) 레시피들이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Haunting은 Create에만 있는 가공 방식으로 소울 샌드를 만드는 등이 가능해집니다. Washing도 Create 고유 가공방식으로 빵이나 슬라임볼을 만드는 원료인 Dough를 만들거나, Crushed Ore이나 자갈, 붉은 모래 등에서 유용한 광물을 뽑아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자갈에서 철 조각을 뽑아낼 수 있지만 모드팩에 따라 비활성화된 경우도 많습니다. 점토도 만들 수 있고, 콘크리트 가루를 콘크리트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물론 구체적인 레시피는 모드팩마다 다를 수는 있습니다.
다음은 Mechanical Press를 이용한 가공방식입니다. Ingot을 Block으로 만드는 레시피 등이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고, 그 외 누르거나 압축하는 레시피들이 있습니다. 기계를 만들기 위한 재료인 Sheet가 Pressing을 통해 제작되기 때문에 자주 보게 되실 겁니다.
Mechanical Mixer를 이용한 레시피는 Blaze Burner가 지옥 요새를 발견해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게임을 진행한 뒤부터 활용가능합니다. 모든 양조 레시피가 추가되어 있고, 그 외 Ingot을 Nugget으로 만드는 레시피들이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Milling과 Crusing입니다. Millstone은 극초반부에 많이 쓰이며, 밀을 갈아서 밀가루를 만드는 데 쓰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빵을 만들면 효율이 더 높습니다. Crushing은 Mechanical Crafter로 Crushing Wheel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극초반부에 쓰기는 어려운데요, 부산물들을 많이 주기 때문에 광물 가공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polying은 Deployer를 활용한 레시피로 손으로 우클릭해서 가공하는 레시피들(구리 블록에 왁스칠을 하는 등)이 기본 등록되어 있습니다. Deployer를 한 번 사용하면 완료되는 레시피도 있지만, 여러 번의 가공을 필요로 하는 레시피도 있습니다. Polished Rose Quartz를 만들기 위해 한 손에는 Rose Quartz를 한 손에는 Sandpaper를 들고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화를 위해 Deployer를 이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Mechanical Saw를 활용한 레시피에는 Block Cutting과 Sawing이 있습니다. 전자는 Stonecutter 레시피들이 추가되어 있고, 후자는 나무 관련된 레시피들이 새롭게 들어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Mechanical Crafter를 이용한 레시피입니다. 조합대를 이용한 모든 레시피가 가능하며, 보시다시피 3×3을 넘어 추가된 레시피도 많습니다.
병이나 양동이에 담긴 액체를 Tank에 들어갈 수 있는 액체로 바꿔주는 Item Drain과 반대 과정인 Spout을 통한 Filling도 있습니다. 이 중 Filling은 Cinder Flour를 Redstone으로 바꾸거나, Honeyed Apple을 만드는 데도 필요한 가공법입니다.
건축 관련
(건축 관련 내용들은 필수는 아닌지라 강조 표시는 거의 안 해뒀습니다)
건축 탭에는 이런 블록들이 있습니다. (버전 5 기준으로 버전 6으로 올라가면 텍스쳐도 약간씩 바뀌었고, 블록도 조금 추가되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블럭들 몇 개만 소개드리겠습니다.
먼저 Copycat Step & Panel입니다. 설치하고 우클릭해서 적용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계단 블록과 완벽하게 일치하진 않기에 유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아니면 이걸 활용해 건축을 해볼 수도 있겠네요.
그다음은 Andesite, Copper, Glass, Train Door입니다. Copper랑 Andesite는 접히는 방식으로 열리고, Glass랑 Train Door는 슬라이딩 도어입니다. 잘 설치하면 두 문을 한 번에 움직이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설치할 때 왼쪽 블록은 왼쪽 모서리를 오른쪽 블럭은 오른쪽 모서리 쪽에 설치하면 됩니다)
Red Seat는 다른 색 버전도 있으며, 기차 등에 설치할 수도 있지만 그냥 블록으로 설치해서 의자로 쓸 수도 있습니다.
왼쪽부터 Copper Scaffolding, Andesite Casing, Ornate Iron Window입니다. Scaffolding은 다른 버전도 존재하며 원래 대나무로 만드는 기본 Scaffolding과 다르게 공중에 띄울 수도 있습니다. Casing은 여러 버전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텍스쳐가 연결된다는 점과 특유의 Steampunk 스타일이 좋아서 건축에도 자주 쓰입니다. 마지막은 개인적으로 공장 창문 느낌 내고 싶을 때 자주 쓰는 Ornate Iron Window 블록입니다.
Casing을 모아둔 스크린샷입니다. Andesite, Brass, Copper, Train Casin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Belt 받침대나 Shaft를 설치하느라 생긴 빈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데 쓰이기도 합니다.
Metal Girder는 뭔가 멋져 보이는 구조물을 지을 때 이용할 수도 있고, Bracket이나 Shaft와 결합될 수도 있습니다. 설치된 블록에 Shaft를 들고 우클릭하면 결합됩니다.
Wooden & Metal Bracket입니다. 설치된 Shaft나 Gear에 결합하는 식으로 설치하며, 우클릭한 방향의 반대면으로 붙습니다. (이미 설치했다면 Bracket을 들고 다시 우클릭하면 됩니다)
Playcard는 제가 자주 쓰는 블록은 아니지만 Ponder Index에 없어서 스크린샷만이라도 첨부해봤습니다.
(+추가) Framed Glass Door / Trapdoor도 꽤 재밌어보여서 추가합니다. Framed Glass Trapdoor는 닫힌 상태에서는 이음새가 안 보여서 유리타일처럼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건축을 도와주는 도구 및 블록들도 있는데요, Ponder Index에 없는 것 같아 간단하게 아이템 툴팁만 올려드립니다. 이 중에서 가장 자주 쓰는 도구인 Wand of Symmetry는 대칭적으로 빠르게 건축하기 위해서 쓰이는데요, 빠르게 채굴하려고 쓰기도 합니다. 내구도는 그만큼 빨리 닳고, 다른 모드에서 추가한 특수 도구 등은 잘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전 공략글 댓글로 이를 알려주신 ZoniIC645님 감사드립니다.) 아래 코드에서 보실 수 있듯이 섬세한 손길이나 행운 등 기본적인 인챈트는 작동합니다.
Schematicannon은 저장해 둔 건축물을 자동으로 짓기 위해 쓸 수 있는데 서바이벌 모드에서는 같은 건물을 여러 번 짓는 경우가 많지 않다 보니 저는 거의 안 써보긴 했습니다. (사용 방법은 아마도 몇 년 전 제가 올렸던 공략글에서 설명드렸을 때와 동일하지 않을까 싶네요.)
Creative Worldshaper는 크리에이트 모드 전용 아이템입니다.
Builder's Tea는 건축 관련 도구는 아니지만 포만감과 함께 성급함 효과를 줘서 채굴에 도움을 주는만큼 툴팁 스크린샷만 첨부해봤습니다. 그 외 효과는 없는 다른 요리들도 있습니다만 이건 Create Wiki(https://create.fandom.com/wiki/Create_Mod_Wiki)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별 쓸모없는 이야기 하나 해드리자면 Wand of Symmetry를 적용한 상태에서 Cart Assembler를 설치하면 반대편에 레일이 없어도 인벤토리에서 레일을 가져다가 설치합니다
Reference
- 마인크래프트 기본 광물들의 분포(https://minecraft.fandom.com/wiki/Ore_(feature))
- Create 모드 zinc 광물 생성 데이터파일 (https://github.com/Creators-of-Create/Create/blob/2cf08a1231c28bae267688c3a666530f7a0ae4bb/src/generated/resources/data/create/worldgen/configured_feature/zinc_ore.json)
- Create 모드 zinc 광맥 생성 데이터 파일 (https://github.com/Creators-of-Create/Create/blob/2cf08a1231c28bae267688c3a666530f7a0ae4bb/src/generated/resources/data/create/worldgen/placed_feature/zinc_ore.json)
- 2년 전에 올린 Create 모드 공략글 (https://stdcraft.tistory.com/entry/%EB%A7%88%EC%9D%B8%ED%81%AC%EB%9E%98%ED%94%84%ED%8A%B8-%EB%AA%A8%EB%93%9CCreate-050-0-Create-%EB%AA%A8%EB%93%9C-%EC%86%8C%EA%B0%9C)
- Create 모드 SymmetryWandItem.java 코드 (https://github.com/Creators-of-Create/Create/blob/2cf08a1231c28bae267688c3a666530f7a0ae4bb/src/main/java/com/simibubi/create/content/equipment/symmetryWand/SymmetryWandItem.java)
- Wand of Symmetry 관련해서 제보해 주신 ZoniIC645님의 댓글 (https://stdcraft.tistory.com/entry/9-%EB%A7%88%EC%9D%B8%ED%81%AC%EB%9E%98%ED%94%84%ED%8A%B8-create-%EB%AA%A8%EB%93%9C-%EA%B1%B4%EC%B6%95-%EB%B0%8F-%EC%86%8C%EC%9E%AC#comment12294203)
- Create Wiki (create.fandom.com)의 Builder's Tea 문서 (https://create.fandom.com/wiki/Builder%27s_Tea)
'MINECRAFT > Create 모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공략] 4. 아이템 운송 및 저장 (기본편) (0) | 2025.02.16 |
---|---|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공략] 3. 고정된 기계장치들 (0) | 2025.02.16 |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공략] 2. 동력의 생성, 전달, 제어, 측정 (0) | 2025.02.13 |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공략] 0. Create 모드 소개 (0) | 2025.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