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돌의 블로그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공략] 3. 고정된 기계장치들 본문
목차
- 고정된 기계장치들
- 요약표
고정된 기계장치들
이번 글에서 다루는 기계 블록들은 Ponder Index의 Kinetic Appliances 중 다음 항목들입니다. 다만 요약표에는 다른 모드에서 추가한 아이템 빼고 아래 모든 블록의 Stress Impact를 정리해 뒀습니다. 대부분 작동원리가 직관적이므로 간단한 건 넘기겠습니다.
Millstone and Crushing Wheel
둘 다 비슷한 역할이지만 가능한 조합법도 다르고 후자가 더 효율이 좋습니다. Crushing Wheel은 수평으로도 잘 작동하며, 돌아가고 있는 중간으로 들어가면 빨려 들어가면서 대미지를 입습니다. 받는 대미지는 속도와 무관하며, 기본 Config에서는 한 번에 2 하트씩 깎이며, 초당 4 하트씩 깎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Mechanical Press
유심히 작동하는 모습을 관찰하셨다면 아시겠지만, Mechanical Press를 비롯해서 벨트 위에서 작동하는 기계들은 벨트 이동 속도와는 상관없이 잠깐 아이템을 잡아두고 아이템을 가공합니다. 아이템 가공속도는 들어오는 회전속력에 비례해서 증가합니다. 회전속력이 1 RPM일때 1회 반복 시간은 대략 12초이며, 256 RPM에서는 대략 0.4초입니다. 다만 서버 환경에 따라 약간씩 지연될 수 있습니다. 또한 Encased Fan을 활용한 레시피와 비슷하게 아이템을 그냥 아래 던져두어도 가공할 수 있습니다.
Mechanical Mixer
두 칸 밑에 Basin을 두어 활용하며, Blaze Burner를 Basin 밑에 두어 가열할 수 있습니다. Empty Blaze Burner에서 Blaze Burner를 만들려면 아이템을 들고 블레이즈를 우클릭하면 됩니다. 말 그대로 양동이에 물고기를 담듯 블레이즈를 가두는 콘셉트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 보니 지옥을 무조건 가고 나서부터 Mixer 레시피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놓치시는 분들이 조금 있을 것 같아 Basin에 대해 한 가지 더 덧붙이자면, Basin은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측면 하단에 다른 Basin이 있다던가, 움직이는 벨트가 있다던가 하면 알아서 아이템이 빠져나올 수 있는 구멍이 생깁니다. 벨트 위에서는 아이템이 나가는 쪽에만 구멍이 생기기에 넣는 건 위에서 넣던지 아니면 Funnel을 써야 합니다.
Mixer든 Press든 아님 다른 장치든 한 아이템을 가지고 다양한 레시피 가능한 장치들은 어떤 아이템을 만들게 할지 정해줄 수 있습니다. Press와 Mixer는 Depot이나 Basin 블록 옆을 바라보면 나오는 Filter 칸에 아이템을 등록하면 됩니다. 좀 더 복잡한 설정은 List Filter나 Attribute Filter를 활용하면 됩니다.
Mechanical Saw
Mechanical Saw는 움직이는 장치에 붙여서도 자주 사용하지만, 눕혔을 때는 목재 및 석재 가공용으로, 세웠을 때에는 바로 앞의 나무류 블록을 부수기 위해 쓰일 수 있습니다. 아마 설명이 되어 있겠지만 눕힌 상태에서는 오른쪽 스크린샷처럼 Filter 부분에 아이템을 등록해서 특정 아이템만 만들게 할 수 있습니다.
눕혀진 상태에서 아이템을 가공할 때 아이템이 나가는 방향은 회전 방향과 관련있습니다. 벨트 사이에 두어 가공하시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벨트와 회전 방향을 맞춰야 합니다. 아니면 넣은 방향으로 튕겨나갑니다.
Mechanical Crafter
앞부분에서 화살표 부분을 맞춰서 아이템이 최종적으로 한 곳으로 모여서 조합되도록 렌치로 맞춰주고, 옆면이나 뒷면에서 같은 아이템이 투입되는 곳은 하나로 묶어주도록 렌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수동으로 아이템을 넣어줄 수도 있고, 만약 아이템이 들어가지 않아야 하지만 연결은 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Crafter Slot Cover를 대신 끼워 넣으면 됩니다.
Mechanical Drill
흑요석도 캘 수 있습니다. 권장하지는 않지만 Mechanical Saw와 같이 몹 사냥용으로도 쓸 수는 있습니다. 캐지는 속도는 속력에 비례하고, 굳기에 반비례합니다. 흑요석은 굳기(Hardness)가 50이므로, 256 RPM으로 드릴을 돌리면 (10*100/20)*50/256 초, 즉 대략 10초 만에 캘 수 있습니다. (서버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Mechanical Bearing 등으로 움직이는 블록과 흑요석을 겹치도록 한 뒤 멈추면 흑요석이 바로 아이템화되기에 흑요석 채굴만큼은 속도가 중요하다면 이 방법을 써볼 수도 있겠네요.
Encased Fan
이 글에서 가장 제 관심도가 높은 블록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동력을 주면 회전 방향에 따라 끌어당기거나 밀어내는 바람을 만들어 플레이어나 아이템, 몹 등을 움직이고, 바람의 진행방향에 불 (혹은 모닥불)이나, 용암이나 물을 두어 아이템을 가공하는 용도입니다. 아이템 운송 관련한 용도가 하나 더 있지만 나중에 소개하겠습니다. 바람 속에 들어갔을 때는 Shift키를 누르면서 나오면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신 버전 기준으로 아이템 가공 속도는 공급되는 동력의 회전 속력과 무관하고, 오직 바람이 닿을 수 있는 거리만 바뀝니다. 뒤에서 보았을 때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동력이 공급되면 밀어내고, 반시계 방향으로 들어가면 당겨내는 바람입니다. 거리는 회전 속력에 비례하며, Config 값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지만 최대 20블록입니다.
아이템 가공이 끝난다고 자동 중단이 되지 않으니 조약돌 > 돌 > Smooth Stone처럼 연속으로 가공이 가능한 아이템들은 공장 설계할 때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Bulk Blasting은 조합법에 없는 아이템은 태워서 없애버리는 점도 유의해야겠습니다.
Nozzle이 없는 상태에서는 바람이 통과할 것 같이 생겼으면 다 통과합니다. 예를 들어 계단 블록을 뚫려있도록 두었을 때, 철창, 열려있는 문, 반블록 (물에 잠겨있는 상태도 가능) 등이 있습니다. 반대 방향의 바람이 서로 만나면 아이템은 적당히 중간지점에서 멈추고, 한쪽에서는 밀고 한쪽에서는 당기면 Shift 키를 눌러도 빠져나오기 힘든 강력한 바람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Depot의 경우 바람을 막긴 하지만 해당 블록까지는 바람이 적용되기에 바람과 같은 y좌표에 위치한 Depot의 아이템도 가공이 가능합니다.
Nozzle을 끼우면 바람이 사방으로 (정확히는 노즐 뒤를 제외한 모든 방향) 퍼지는데요, 이 바람은 특이하게 반블록만 두어도 막히는 듯 보이지만, 가까이서 점프하면 밀려나는 이상한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 바람이 없는 것 같지만 가까이로 접근해서 점프하면 밀려납니다...
Nozzle을 끼운 바람은 약간 불안정해서 조절하기가 힘듭니다. 일반 바람을 위로 쏘면 어느 위치에서 떠있게 되지만, Nozzle을 끼운 바람은 몇 번 튕기다가 몹들은 (아마도 낙사) 대미지를 받아 죽고, 떨어지는 모래 등은 아이템화됩니다. 튕기는 높이도 아래 스크린샷에서 보시다시피 매우 높아질 수 있습니다. ㅇ검은 콘크리트 벽에서 파란색 말고 다른 색 콘크리트로 표시된 부분 중 가장 낮은 부분이 일반 바람 (256 RPM)으로 밀려서 가는 높이, 중간은 떨어지는 콘크리트가루가 첫 번째로 튕겨서 간 높이, 가장 높은 곳은 가장 높게 튕겼을 때입니다. 거의 Nozzle이 없을 때보다 4배 가까이 높은 위치를 도달할 수 있습니다.
Nozzle이 사방으로 바람을 보내는 점을 활용해서 화염구를 날리면 (대각선 위로 날릴 수 있기 때문에) 엄청 멀리 날릴 수 있습니다. 1000블록 가까이 날아간 것까지 확인했습니다. 물론 고지대에서 날려서 바다에 떨어진 거라 평지에선 더 짧을 수 있습니다. TNT도 가능하지만 보통 날아가다가 터지고, 화살은 나름 멀리 가지만 금방 떨어집니다.
벨트에도 화살을 실어서 날릴 수 있기 때문에 시도해 봤지만, Encased Fan과 궁합이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벨트를 안 썼을 때보다 화살이 좌우로 흔들리는 정도를 크게 줄일 수는 있었네요.
보트도 날릴 수 있는데요, Nozzle을 끼면 한 축으로만 바람이 부는 게 아니라서 위로만 갔다가 뚝 떨어지는 게 아니라 어느 정도 사뿐히 내려앉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보트에 타고 있기 때문에 낙사 대미지를 받지는 않습니다.
여담으로 엔더진주도 날려봤지만 너무 멀리 가면 청크로딩이 안 되어서 이동을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Deployer
손으로 클릭하는 부분을 자동화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렌치로 손 부분을 우클릭해서 좌클릭 모드에 해당하는 Attack Mode, 우클릭에 해당하는 Use Mode를 바꿀 수 있으며, 두 Deployer에 렌치를 주어주고 서로 Attack Mode와 Use Mode를 바꾸도록 경쟁시키는 허튼짓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고글을 낀 상태에서 보면 안에 무슨 아이템이 있는 지도 잘 나옵니다. 아이템을 들고 앞에서 (손 부분을 말고) 우클릭해서 쥐어줄 수도 있지만, 자동화할 때는 Funnel이나 Chute 등으로 아이템을 넣으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는 해당방향에서 본모습으로 설치하는 것 같긴 한데, Crushing Wheel 설치하는 건 조금 이상하긴 하네요. 바로 앞 한 블록을 건너뛰고 작동하기 때문에 Deployer를 이용한 장치 설계 시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Creeper는 Deployer가 때려도 반응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는데요, 장치가 터질 걸 걱정한 제작자의 섬세한 배려라고 보시면 됩니다. Config에서 끌 수는 있습니다. Deployer를 쓰다 보면 아이템이 껴서 작동을 멈추는 경우도 있는데요, 고글을 끼면 나오는 설명에서 안내하고 있듯이 Funnel 등으로 빼주면 다시 작동합니다.
Display Board & Ink (+ Nixie Tube)
개인적으로 이 글에서 소개한 블록 중 Encased Fan 다음으로 재밌게 활용했던 장치입니다. Ponder Index가 워낙 잘 되어 있긴 하지만, 다 설명되어 있는 건 아니라 몇 부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Clipboard에 뭘 적고 우클릭하면 글자가 업데이트됩니다. 업데이트 속도는 나름 기계식으로 움직인다는 설정이라 공급해 준 동력의 회전속력이 늘어남에 따라 빨라집니다. 단 작동하는 상태에서 해야지 아니면 Clipboard 화면이 열립니다. Nixie Tube도 비슷하게 쓸 수 있습니다. 원래 Nixie Tube는 바로 옆의 레드스톤 신호를 0~15까지 숫자로 표기해 줘서 아날로그 레버 등과 함께 레드스톤 회로에 많이 쓰이는데요, 디스플레이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좀 더 복잡한 건 Display Ink를 들고 Display 패널을 우클릭한 뒤 설치하면 그 Display Ink 블록을 통해 표시할 수 있습니다. 너무 멀리 있으면 작동하지 않고, 평평한 면 쪽에 있는 블록에 따라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업데이트를 멈추려면 참고로 Display Ink에 레드스톤 신호를 주면 됩니다. 염료를 들고 디스플레이를 우클릭하면 글자 색도 바뀝니다.
몇 개만 소개해드리자면, 먼저 Depot은 아이템 이름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Seat 블록은 앉아있는 엔티티의 이름 혹은 종류를 띄워줍니다.
Speedometer는 속력을 띄우게 할 수 있습니다. Stressometer도 당연히 가능하겠죠?
Cuckoo Clock은 현재 시간 (게임 시간) 표시도 가능하고, 스톱워치 기능도 있습니다.
그 외에 열차 도착 정보 (Train Station 블록), 게임 내 스코어보드 (커맨드블록), 플레이어가 죽은 횟수 (Respawn Anchor), 보일러 상태 (Boiler Tank) 등을 띄울 수 있습니다.
요약표
참고로 고글을 낀 상태에서는 아이템 툴팁의 Stress Impact 정보가 Moderate과 같이 말로 나오는 게 아니라 4x RPM과 같이 수치로 나옵니다.
이름 | Stress Impact [SU/RPM] |
Millstone | 4 |
Turntable | 4 |
Encased Fan | 2 |
Cuckoo Clock | 1 |
Mechanical Press | 8 |
Mechanical Mixer | 4 (Minimum 30 RPM needed) |
Mechanical Crafter | 2 |
Mechanical Drill | 4 |
Mechanical Saw | 4 |
Deployer | 4 |
Mechanical Pump | 4 |
Mechanical Arm | 2 |
Mechanical Piston | 4 |
Rope Pulley | 4 |
Elevator Pulley | 4 |
Gantry Carrier/Shaft | 0 |
Clockwork Bearing | 4 |
Display Board | 0 (Minimum 30 RPM needed) |
Crushing Wheel | 8 |
Reference
- Create 모드 PressingBehaviour.java 소스코드 (https://github.com/Creators-of-Create/Create/blob/2cf08a1231c28bae267688c3a666530f7a0ae4bb/src/main/java/com/simibubi/create/content/kinetics/press/PressingBehaviour.java)
- Create 모드 BlockBreakingKineticBlockEntity.java 소스코드 (https://github.com/Creators-of-Create/Create/blob/mc1.20.1/dev/src/main/java/com/simibubi/create/content/kinetics/base/BlockBreakingKineticBlockEntity.java)
- Create 모드 IAirCurrentSource.java 소스코드 (https://github.com/Creators-of-Create/Create/blob/mc1.20.1/dev/src/main/java/com/simibubi/create/content/kinetics/fan/IAirCurrentSource.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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