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돌의 블로그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공략] 4. 아이템 운송 및 저장 (기본편) 본문
목차
- 개요
- 아이템의 운송
- 아이템 저장
개요
기존 바닐라 마인크래프트 (모드가 없는 마인크래프트)에서 사람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아이템을 옮기는 방식은 많지 않습니다. 먼저 물을 활용한 방식 (물로 흘려보내거나, 위나 아래로 움직이는 물거품의 흐름을 이용하는 등)이 가장 대표입니다. 그리고는 깔때기와 공급기를 이용한 방식 (깔때기로는 아래나 옆으로, 공급기로는 위로)이 있고, 상자 카트나 상자 보트를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Create 모드를 설치한 이상 이 방식을 더이상 쓰게 되지 않을 겁니다. 예외가 있다면 깔때기의 경우 퇴비통 등에 아이템을 집어넣을 수가 있고, 상자 보트에서 아이템을 뺄 수 있기에 제한적으로나마 사용되긴 할 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Create 모드의 방식을 이용하는 게 서버에도 더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깔때기는 생각보다 복잡하게 작동하는 블록입니다...)
Create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아이템 운송 방식이 있습니다.
- Belt (일반적. 수평 및 대각선 상하 방향.)
- Chute (주로 수직 방향)
- Ejector (중거리)
- Mechanical Arm (초단거리)
- Cart Assembly로 결합된 Cart + Portable Storage Interface (원거리. 잘만하면 포탈도 탈 수 있음.)
- (버전 6) Packager를 활용하여 상자에 담아서 운송하는 방식
때에 따라서는 아래의 방식도 제한적으로 쓰일 수 있겠네요.
- 기차 + Portable Interface (Cart와 비슷하지만 초기 설치 귀찮음. 대신 멋있음)
- Mechanical Piston, Bearing, Gantry, Pulley + Portable Storage Interface (기본적으로 Cart 쓰는 것과 동일)
- Encased Fan으로 바람으로 밀기 (몹 드랍템이나 폭발로 채굴된 아이템 등을 모을 때)
이렇게까지 할 일은 없으시겠지만 심심하시다면 이렇게도 가능합니다
- Cart + Portable Storage Interface를 Ejector로 날려서 보내기
- Cart + Portable Storage Interface를 TNT 폭발로 날려보내기
- Cart + Portable Storage Interface를 Encased Fan 바람에 실어서 보내기
- Cart + Portable Storage Interface를 Belt에 실어서 가거나, 빠르게 돌아가는 Belt로 멀리 날려 보내기
- Cart + Portable Storage Interface를 플라잉 머신에서 실어서 보내기 (청크로딩이 된다면 의외로 괜찮을지도...?)
- (버전 6) 상자에 담아서 날리기
이번 글에서는 버전 6에 추가된 Packager 등을 활용한 운송 방식 (별도의 수송 챕터로 나눌 예정)과 Portable Interface (움직이는 장치와 함께 설명할 예정), Smart Observer와 Threshold Switch(레드스톤 관련해서 같이 설명 예정)는 제외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차(Train) 관련된 내용도 따로 글을 나누어 다룰 예정입니다.
아이템의 운송
기본적인 운송 방식들은 Ponder Index도 잘 되어 있고, 직관적으로도 이해가 쉽기 때문에 놓치지 쉬운 (중요하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포인트들만 짚고 가겠습니다.
Mechanical Belt
가장 기본적인 아이템 운송 수단입니다.
List Filter & Attribute Filter
Basin 등에 적용해 특정 레시피 아이템만 생성되도록 하거나, Smart Chute, Brass Funnel 등에 적용해 특정 아이템만 통과하도록 하는 등 필터 기능을 위해 사용됩니다.
Chute
수직 방향 아이템 운송용입니다. Encased Fan으로 바람을 넣어서 위쪽 방향으로 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렌치로 우클릭하면 내용물이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아이템을 옮겨야 하거나 수직 아래로 아이템을 보내야 할 때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Fan으로 아이템을 아래 방향으로 밀어내거나 당기면 속도가 더 빨라지긴 합니다. 바람의 세기는 매 갈림길마다 갈림길의 수만큼 약해지고, 반대로 여러 갈림길에서 동시에 아이템을 끌어올리면 합쳐지는 부분의 바람은 그만큼 더 강하게 됩니다.
위에서 아래로 내려갈 때는 갈림길이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아래서 올라가는 경우 갈림길에서는 직진을 우선합니다. 위 스크린샷과 같은 상황에서는 세 방향에서 끌어당겨서 아이템이 올라오지만 갈림길에서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이 아닌 직진을 우선하여 가운데 상자로 아이템이 들어갑니다.
갈림길에서 위 쪽 방향에 아이템이 갈 수 있는 길이 없다면 (Chute도 없고, 상자 같은 것도 없는 경우 혹은 있어도 다른 아이템이 이동 중이라 들어갈 공간이 없는 경우) 남 > 북 > 동 > 서 순서대로 갈 수 있는지 탐색합니다. 사실 탐색 순서를 고려하지 않고 공장을 설계하는 게 맞긴 하지만 혹시나 극한으로 활용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적어봤습니다.
Smart Chute
필터 적용 등이 가능한 Chute입니다. 아이템을 최대 16개씩 뽑아내는 기본 Chute와 다르게 수량 조절도 가능하고, 레드스톤 신호로 아이템이 통과하지 못하도록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Weighted Ejector
아이템을 날려 보냅니다. 사실 몹이나 다른 엔티티도 날려 보낼 수 있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카트는 정해둔 거리보다 조금 앞 쪽에 떨어집니다. 그리고 점화되어 떨어지는 TNT와 떨어지는 모루는 더 멀리 날아갑니다. 겉날개를 착용한 상태에서 탑승하면 자동으로 겉날개를 작동시켜서 날려줍니다. 심지어 낚싯대 찌 부분도 던져주지만, 의외로 화살을 쏴서 맞추면 안 날려줍니다. 참고로 설정을 바꾸지 않는다면 최대 32 블록 거리까지 날릴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한 번에 몇 개 날릴지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Brass Tunnel과 같이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건 Brass Tunnel을 다루며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템 상태일 때 Shift+우클릭으로 날릴 위치를 지정하고 설치하는 방식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Mechanical Arm
지정된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옮겨주는 기계팔입니다. Shift+우클릭을 한 번하면 아이템을 집을 위치를 지정하고, 두 번하면 놓을 위치를 지정합니다. 텍스쳐에 빨간색 부분이 있는 데에서 알 수 있듯 레드스톤 신호를 주어 멈출 수 있습니다.
지정할 수 있는 블록의 종류는 Create에서 추가하는 블록 중에서는 Basin, Belt, Chute, Depot (+Weighted Ejector)부터 시작해서 Blaze Vurner, Crafter, Crushing Wheel, Deployer 등의 기계장치들, 그리고 Funnel (아이템을 뽑아오거나 넣는 것 모두 가능)이 있습니다. 해당 블록의 필터도 읽어와서 넣을 수 없으면 아이템을 줍지도 않습니다.
퇴비통, 주크박스, 모닥불, 리스폰 앵커와도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Round Robin, Forced Round Robin, Prefer First Target 모드가 있습니다. Ponder Index 세 번째 Scene에 각 모드의 의미가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굳이 설명드리자면 Round Robin은 여러 블록이 지정되어 있다면 차례차례 돈다는 의미이고, Forced가 붙으면 지금 둘 수 없더라도 기다렸다가 아이템을 둔다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은 비어있으면 첫 번째 지정한 곳에 두고, 둘 수 없으면 다음 지정된 장소에 둔다는 의미입니다.
Andesite & Brass Funnel
아이템을 뽑아내거나 넣기 위해 쓰입니다. 아래처럼 쓰시면 됩니다. Brass Funnel은 필터 및 수량 조절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본 Andesite Funnel은 하나씩밖에 못 가져옵니다. 레드스톤 신호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바라보는 방향으로 아이템이 나오도록 설치되므로 반대로 설치하시려면 Shift+우클릭을 해야 합니다.
Andesite Tunnel
벨트 위에 다른 아이템이 떨어져 고장 나는 걸 막기 위한 용도 혹은 미관상 보기 싫은 벨트를 가리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Ponder Index에도 나와있듯 옆으로 아이템이 나갈 수 있으면 지나가는 아이템 스택에서 하나를 빼서 보내줍니다. 하나만 지나가면 그냥 무시합니다.
만약 나갈 수 있는 방향이 여러 개라면 각각 하나씩 뽑아냅니다. 다만, 나가는 곳은 (직진 제외) 두 군데인데 들어온 아이템이 2개라면 하나만 뽑아내고 넘어갑니다. 그 우선순위는 중요하진 않으니 생략하겠습니다.
Brass Tunnel
기능이 더 추가된 Tunnel입니다. 각 방향마다 필터를 걸 수도 있고, 이것저것 설정할 수 있는 게 꽤 있습니다.
각 모드에 대한 설명은 Ponder Index에도 있으니 혹시 제 설명이 이해가 안 가시면 가서 보시면 됩니다.
- (기본) Synchronized Inputs: 터널을 옆으로 여러 개 연결했을 때 모든 터널에서 동시에 아이템이 나올 수 있도록 타이밍을 조절합니다. 인접한 터널끼리 아이템이 공유되는 건 아닙니다.
- (Forced) Split: 아이템 스택을 이어진 터널들 사이에 나눠줍니다. 인접한 터널끼리는 아이템이 공유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Forced이면 한쪽 라인이라도 꽉 차서 멈추면 다른 라인끼리 나누는 게 아니라 멈춥니다.
- (Forced) Round Robin: 하나씩 순서대로 분배해 줍니다. 아이템 단위가 아니라 스택 단위로 분배한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 Prefer Nearest: 아이템이 들어온 쪽을 선호하지만, 나갈 자리가 없으면 다른 곳에도 둡니다.
- Randomize: 랜덤 분배
위 모드들에서도 Brass Tunnel의 아이템 필터가 작동합니다. 따라서 Prefer Nearest로 하고, 가장 가까운 곳의 아이템 필터가 들어온 아이템과 다른 상황이라면 그다음으로 가까운 터널로 아이템이 나오게 될 겁니다.
저도 Ponder Index 보다가 알게 된 사실입니다만, 터널 위에 Funnel을 붙여 아이템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Ejector와 같이 사용하면 아이템 스택에서 지정한 양만큼 뽑아내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기믹이 있는 것은 아니고, 터널 옆에 Ejector가 있으면 벨트가 있을 때와 같이 아이템을 하나씩 보내게 되는데, 특정 개수를 채우지 않으면 Ejector가 아이템을 날려 보내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한 것입니다. 물론 아이템 필터가 필요 없다면 Andesite Tunnel도 됩니다.
아이템의 저장
Create에는 Item Vault라는 아이템 저장 수단이 추가됩니다. 좀 큰 상자인데 한 아이템만 넣을 수 있다 정도로 보셔도 됩니다. Item Hatch를 (버전 6에서 추가된 아이템으로 알고 있습니다) 설치하시면 들고 있는 아이템을 넣을 수 있고, Funnel등과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블록당 들어가는 양은 기본 상자에서 2칸 더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Config에서 변경 가능) 연결 가능한 크기는 3x3x9블록까지 가능합니다.
요약표
이름 | Stress Impact | 용도 | 비고 |
Mechanical Belt | 동력 전달 엔티티 및 아이템 수평 방향 및 45도 사선 위아래 수송 아이템 가공을 위한 움직이는 받침대 역할 |
||
Chute | 수직 위아래 방향 아이템 수송 | 뽑아내는 경우 16개씩 뽑아냄 | |
Smart Chute | Chute + 아이템/수량 필터 + 레드스톤 제어 가능 | 최대 64개까지 지정한 수량 혹은 최대 몇 개까지 뽑아내도록 설정 가능 |
|
Depot | 아이템 가공을 위한 받침대 역할 | ||
Weighted Ejector | 2 SU / RPM | 중단거리 아이템 수송 정해진 수량만큼 모아서 한 번에 수송 (Tunnel과 같이 활용시) 정해진 수량을 벨트에서 추출 |
아이템/수량 필터 존재 (최대 64개까지) 지정한 수량 혹은 최대 몇 개까지 뽑아내도록 설정 가능 |
Mechanical Arm | 2 SU / RPM | 단거리 아이템 수송 및 분배 장치에 아이템 투입 |
Round Robin, Forced Round Robin, Prefer First Target 모드 존재 |
Andesite Funnel | 벨트/장치/아이템 저장 장치에서 아이템 추출 및 투입 아이템을 엔티티 상태에서 투입 |
레드스톤 제어 가능 아이템 한 개씩 뽑아냄 |
|
Brass Funnel | Andesite Funnel + 아이템/수량 필터 | 아이템/수량 필터 존재 (최대 64개까지) 지정한 수량 혹은 최대 몇 개까지 뽑아내도록 설정 가능 |
|
Andesite Tunnel | 벨트에 이물질 들어오는 것 방지+미관용 아이템 스택에서 아이템 한 개 뽑아내기 (스택 내 아이템 수가 적으면 무시됨) |
||
Brass Tunnel | Andesite Funnel + 아이템 필터 + 다양한 분배 모드 | 아이템 분류 등에 유용하게 사용 가능 타이밍이 중요한 공정에서 유용할지도 Synchronized Inputs, Split, Forced Split, Round Robin, Forced Round Robin, Prefer Nearest, Randomize 모드 존재 |
|
Item Vault | 아이템 저장 | 블록당 20 스택. 최대 사이즈에서 1620 스택 저장 가능. 보통은 아이템을 장기 저장하기 위한 용도로 쓰이겠지만, 공정 중간에 완충용 저장소로 쓸 수도 있을 듯. 길게 연결된다는 점을 이용해 투입된 아이템 스택을 여러 벨트 라인에 나눠주도록 활용할 수도 있을 듯. |
Reference
- Create 모드 소스코드 중 ChuteBlockEntity.java (https://github.com/Creators-of-Create/Create/blob/2cf08a1231c28bae267688c3a666530f7a0ae4bb/src/main/java/com/simibubi/create/content/logistics/chute/ChuteBlockEntity.java)
- Create 모드 소스코드 중 EjectorBlockEntity.java (https://github.com/Creators-of-Create/Create/blob/2cf08a1231c28bae267688c3a666530f7a0ae4bb/src/main/java/com/simibubi/create/content/logistics/depot/EjectorBlockEntity.java)
- Create 모드 소스코드 중 EntityLauncher.java (https://github.com/Creators-of-Create/Create/blob/2cf08a1231c28bae267688c3a666530f7a0ae4bb/src/main/java/com/simibubi/create/content/logistics/depot/EntityLauncher.java)
- Create 모드 소스코드 중 AllArmInteractionPointTypes.java (https://github.com/Creators-of-Create/Create/blob/2cf08a1231c28bae267688c3a666530f7a0ae4bb/src/main/java/com/simibubi/create/content/kinetics/mechanicalArm/AllArmInteractionPointTypes.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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